SOLID 원칙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SOLID 원칙은 객체지향 설계 5원칙이라고도 불리며, 각 원칙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객체지향설계의 핵심 중 하나는 의존성을 관리하는 것인데요. 의존성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SOLID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ty Principle) 은 클래스가 오직 하나의 목적이나 이유로만 변경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여기서 “책임”이란 단순히 메서드의 개수를 뜻하지 않고, 특정 사용자나 기능 요구사항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변경 요청을 처리하는 역할을 의미합니다.
즉, 클래스는 한 가지 변화의 이유만 가져야 하며, 이를 통해 변경이 발생했을 때 다른 기능에 영향을 덜 미치도록 설계됩니다. 이렇게 하면 유지보수가 쉬워지고 코드가 더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개방 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은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때 확장이란 새로운 타입을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폐쇄란 확장이 일어날 때 상위 레벨의 모듈이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서 모듈의 행동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듈이란 크기와 상관없이 클래스, 패키지, 라이브러리와 같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임의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리스코브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은 서브 타입은 언제나 상위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서브 타입은 상위 타입이 약속한 규약을 지켜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 원칙은 부모 쪽으로 업 캐스팅하는 것이 안전함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상위 타입에 대해 기대되는 역할과 행동 규약이 있는데 이를 벗어나면 안 됩니다.
만약, 하위 타입이 상위 타입에 기대되는 역할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코드에서는 하위 타입이 누구인지 물어봐야 하는데, 이는 OCP를 달성하기 어렵게 합니다.
LSP를 위반하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Rectangle 예제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인터페이스를 분리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사용하지 않지만 의존성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는 경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독립적인 개발과 배포가 불가합니다.
사용하는 기능만 제공하도록 인터페이스를 분리해 변경의 여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의존성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은 상위 수준의 모듈은 하위 수준의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모두 추상화에 의존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SOLID는 서로 연관이 있는데요. 의존성 역전 원칙을 통해서 하위 레벨의 모듈은 개방 폐쇄 원칙을 준수하면서 새로운 타입이 추가 가능합니다.
앞으로 어떤 확장이 필요한지 완벽히 알아야 OCP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
그런데.. 소프트웨어에 어떤 기능을 추가하고 변경할지 예측이 어렵지 않나요?
변경을 예상하고, 준비하지 말고 고객이 원한 것만 만들어서 빨리 전달하고 피드백을 수용하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변화에 대한 가장 좋은 예측은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발생할 것 같은 변화를 발견한다면 향후 해당 변화와 같은 종류의 변화로부터 코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이 요구할 모든 종류의 변경을 완벽하게 예측하고, 이에 대한 변경에 대응하기 위해 추상화를 적용하는 대신에 고객이 변경을 요구할 때까지 기다리고 추상화를 만들어서 향후 추가로 재발하는 변화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때 OCP를 준수하도록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